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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속의 작은 한국
    양반의 고장

    양반의 고장
    안동 하회마을

    하회마을과 함께하는
    기분좋은 여행
    하회탈
    전통문화의 소중한 재산 하회탈을 소개합니다!

    하회탈은 양반, 선비, 중, 각시, 부네, 할미, 백정, 초랭이(양반의 하인), 이매(선비의 하인), 떡달이, 별체, 총각 등 총 12개의 탈로 되어 있었으나 떡달이, 별체, 총각 등 3개는 유실되고, 9개만 전해지고 있습니다.

    양반탈
    양반탈

    하회탈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탈. 가면미술의 극치 라는 평을 받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부드러운 표정을 하고 있습니다.
    "양반은 냉수 마시고도 잇발 쑤신다" 라는 말처럼 허풍스러움과 여유스러운 표정이 복합되어 있습니다.
    턱을 분리하여 끈으로 매달아 놓음으로 고개를 젖히면 박장대소하는 표정이 되고, 숙이면 입을 다문 화난 표정으로 변합니다.
    (춤사위: 양반걸음 팔자걸음)

    부네탈
    부네탈

    갸름한 얼굴, 반달같은 눈썹, 오똑한 코, 조그마한 입은 우리의 전통사회에서 미인의 조건으로 꼽던 얼굴입니다. 놀이에서는 양반선비의 소첩 혹은 기녀의 신분으로 등장합니다.
    눈꼬리와 입끝에 웃음기가 배이면 이는 바람기 있는 여자상으로 보며 반달같은 눈썹은 예능적 소질을 타고난 상으로, 예기로 볼 수 있는 상입니다.
    (춤사위: 맵시있다 부네걸음)

    각시탈
    각시탈

    놀이에서는 서낭신의 대역으로 등장합니다.
    대체로 조용하고 차분한 표정이나 입은 힘을주어 꾹 다물고 있습니다.
    이는 새색시의 시집살이의 어려움을 속으로 삭이는 표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왼쪽으로 땋아내린 머리채는 앞으로, 오른쪽 머리채는 뒤로 빠진 것으로 보아 걸을때에는 얼굴의 움직임은 없고 머리채만 덜렁거리는 얌전한 형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춤사위: 사뿐사뿐 각시걸음)

    선비탈
    선비탈

    통속적인 사회구조에 적응하지 못하고 항상 불만에 찬 표정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선비의 위엄과 선비답지 못한 거만스러움도 함께 묘사하고 있습니다.
    콧날 끝이 넓고 관골이 발달한 것도 대표적인 선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춤사위:선비걸음 황새걸음)

    할미탈
    할미탈

    놀이에서 찌든 살림으로 세상을 오래 산, 매우 가난한 할미로 등장합니다.
    눈부위에는 산전수전 다 겪은 노인의 강인함을 볼 수 있으며 입은 허기진 표정을 하고 있습니다.
    머리가 위로 뾰족하게 솟은 것은 천복을 타고 나지 못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으며 턱이 뾰족한 것은 말년이 박복하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춤사위: 엉덩이 춤, 할미걸음)

    초랭이탈
    초랭이탈

    통속적인 사회구조에 적응하지 못하고 항상 불만에 찬 표정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선비의 위엄과 선비답지 못한 거만스러움도 함께 묘사하고 있습니다.
    콧날 끝이 넓고 관골이 발달한 것도 대표적인 선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춤사위:선비걸음 황새걸음)

    중탈
    중탈

    절간에 공부하는 수도승이 아니라 떠돌아 다니는 떠돌이 중입니다.
    파계승으로 대체로 능청스러운 웃음을 띄고 있습니다.
    눈이 초생달 처럼 둥글게 생긴것은 호색가상으로서 놀이에서의 성격과 일치합니다.
    (춤사위 : 능청맞다, 중의 걸음)

    백정탈
    백정탈

    대체로 심술궂은 표정을 하고 있습니다.
    고개를 숙이면 살생을 일삼는 험악한 얼굴이 나타나고 뒤로 젖히면 살생으로 인한 죄의식때문에 미쳐 버린듯한 실성한 웃음을 짓습니다.
    비뚤어진 이마는 성질이 불량하고 잔인하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춤사위 : 심술궂다 백정걸음)

    이매탈
    이매탈

    하회탈의 전설 내용처럼 턱이 없는채로 전해내려 오고 있는 탈입니다.
    놀이에선 선비의 하인으로서 바보스러운 병신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일그러진 얼굴은 순박함을 엿보게 합니다.
    삐뚤어진 코는 사지중 어느 하나가 비틀어진 병신이라는 것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아래로 처진 눈꼬리는 악의가 없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춤사위 : 비틀비틀, 이매걸음)

    탈모음